+ Home > 취업정보 > 취업전망

◎ 현대, 대우, 기아 및 쌍용 등 서비스 업체

(법인) 주식회사로 대기업에서 직영으로 운영하는 업체와 직영관리체제 하에 운영하는 개인서비스 업체로 구분되어지나 기술 및 서비스 면에서의 차이는 없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고 실제적인 차이는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점
신 차종 출고 시 차량의 결함 발견 시에는 서비스센터 전국 네트워크 하에 신기술 보급이 신속히 이루어져 기술의 선두그룹이라 할 수 있다.
단점
회사별로 서비스 되어있기 때문에 제작회사에 국한된 기술 습득이 불가피하고 하이테크 부분의 정비보다는 단순 부품 교환 정비가 비교적 많은 편이다.

◎ 1급 종합 정비 업체

(법인) 주식회사로서 중소기업의 형태로서 대전지역의 정비 업체는 약 74곳으로 되어젨 있으며 업체의 제정형편에 따라 대표가 직접 운영하는 업체와 업체 내부에 하청 업체를 두고 운영하는 경우가 있다.

장점
서비스 센터와 달리 회사별 구분 없이 모든 차종을 접할 수 있어 좋은 점이 있으며 원하는 부서에서 근무가 용이하다. 업무 부서는 판금부, 도장부, 하체부, 부속실 등이 있다.
단점
업무 분야에서 누구보다 뛰어 난 전문가가 될 수 있지만, 다른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은 미흡하여 기술이 부족하다.

◎ 운수회사

대부분(법인) 주식회사이며 버스회사와 택시회사 운수업체이며 회사 내의 정비부를 두고 있으며 짧은 기간동안 많은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편이다.

장점
회사의 보유 차량의 전체적인 정비를 책임지고 관리하기 때문에 차량에 대한 전문 지식 회득이 용이하다. 업무 부서는 엔진정비와 하체부 등이 있다.
단점
보유 차량의 기술 획득만 가능하다.

◎ 부분정비업체

개인업체로서 자격증과 장비를 갖춘 허가된 정비업체이며 대전지역에서는 1000~1200개 업체로 비교적 1급 업체에 비해 많은 편이다.

장점
모든 차량에 대한 기술을 획득하기 좋으며, 근무 시에는 가족적인 분위기와 사업주와 뜻을 같이하고 열심히 기술을 배우고자 할 때는 인정을 받는 편이다.
단점
자동차 신차 정보가 미흡하고 그로 인해 정비의 기술정보가 늦은 편이다.

◎ 차량부품 생산업체

중소기업으로 현대,기아,대우,쌍용 등의 대기업의 협력업체로서 차량 문, 트렁크 등 관련된 부품 등을 생산하는 업체이다.

장점
근무시간이 정확하고, 정비업체에 비해 직원복지 등 급여부분이 높은 편이다.
단점
직접적인 정비기술 습득이 어렵다.

◎ 차량부품 판매업체

현대기아대우쌍용 등 메이커 별로 판매업체가 있으며 종합적인 판매 업체로 나누어진다.
차량의 부품 약 2만여 가지를 취급할 수 있으며 대전지역의 1급 정비업체 및 서비스센터, 부분정비업체등 다양한 업체에 판매를 하고 있다.

장점
차후 부품 판매 업체의 창업이 용이하다.
단점
직접적인 정비기술 습득이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