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커뮤니티 > 일반자료실

 

게시물 상세내용
자동차 EPS(MDPS)
글쓴이 김우람 조회수 552
작성일 2018-11-28 09:19:36

전동파워스티어링(EPS : Electronic Power Steering)이란 운전자가 핸들 조작시 전동 모터를 작동하여 스티어링에 조향에 필요한 적절한 구동력을 전달하는 장치다. 이 장치 덕분에 운전자는 아주 적은 힘으로도 차량의 핸들을 조작할수 있어 운전자의 수고를 덜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치이다.

 

 EPS 는 크게 C-EPS, P-EPS, R-EPS 로 나뉜다. 앞의 C,P,R은 모터의 위치를 나타낸 것 이며,

현재 많이 사용하는 타입은 C와 R 이다.

 

C - EPS는 (Coulm mounted Electronic Power Steering)

핸들 축(Coulm)에 모터를 달아 직접 돌리는 방식이다.  엔진룸의 공간을 확보에 유리한 장점이 있으며, 구조가 간편하고 무게가 적어서 연비개선은 물론 적은 유지비 덕분에 차체의 가격을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P - EPS는 (Pinion mounted Electronic Power Steering)

C-EPS 방식과 동일하게 핸들 축에 모터를 달아 직접 돌리는 방식이다. 차이점은 모터가 핸들축의 끝부분 Pinion기어에 장착되는 것이다. 중형이하의 차종에 주로 창착되지만 적용된 차량은 많지 않다. C-MDPS 보다 소음과 진동은 적지만 엔진룸 공간확보에 이점이 적기 때문이다.

R -  EPS는 (Rack mounted Electronic Power Steering)

전동 모터가 래크기어에 장착되어 있는 방식이다. 다른 방식에 비해 무게가 무겁고 단가가 비싸 차체 가격을 높이는 단점이 있지만 조향감이 가장 우수한 타입이다. 주로 중,대형 이상의 차종에 주로 적용한다.